theone201706@gmail.com

고객센터 운영 : 09:30 - 17:30
월~금 (공휴일제외)
02-2268-5848

인쇄에 대하여

  • 당사는 합판업체들과 동일한 인쇄방식을 채택하므로 합판업체를 기준으로 "일반인쇄"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색상표현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

디자인 작업자와 인쇄업자간에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분쟁이 색상차이에 대한 내용이며 이중 대부분은 색상표현 방식의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디자인작업은 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그에 따른 결과물을 모니터로 확인합니다. 모니터의 색상표현은 RGB방식이고 인쇄의 색상표현은 CMYK방식입니다. RGB와 CMYK의 차이 자세히보기

위의 색상범위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사람이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는 모든 색상(Visible Spectrum)을 모니터(aRGB, sRGB) 또는 잉크(CMYK)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RGB와 CMYK는 서로 표현범위가 다르고 표현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자의 모니터와 동일한 인쇄 결과물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위 왼쪽 그래프의 하얀실선의 영역과 검은실선의 영역에서 서로 교차하지 않는 부분이 상호간에 비교될 수 없는 색상의 영역을 나타냅니다. 또한 교차되는 부분일지라도 RGB의 경우 작업자의 모니터 셑팅에 따라 표현되는 색상이 다르며 CMYK의 경우 다음 항목에서 서술되는 "인쇄방식의 차이"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므로 색상에 대한 절대값은 제시할 수 없습니다.
  • 모니터는 검정색의 패널에 Red,Green,Blue 색상의 빛을 주사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R,G,B가 모두 꺼져있을때는 검정색(전원이 꺼진 패널의 상태)을 나타내고 반대로 R,G,B가 모두 켜지면 하얀색으로 표현이 됩니다. 빛이 섞일 수록 색상은 밝아 집니다.
  • 인쇄는 종이 또는 특정 재질에 Cyan,Magenta,Yellow,Black(K) 색상의 잉크를 사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K를 일정면적에 100%농도로 분사하였을 경우 검정색을 나타내며 아무런 잉크도 분사하지 않은 상태가 하얀색(재질에 따른 고유색과 질감)으로 표현이 됩니다. 잉크가 섞일 수록 색상은 어두워 집니다.
  • 잉크젯 프린트도 CMYK로 불리는 잉크를 사용하지만 잉크의 형태가 일반인쇄에서 사용하는 잉크와 같지 않으므로 프린트기의 인쇄내용과 일치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모니터는 검정색을 나타내는 빛이 없으며 일반인쇄는 하얀색 잉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별색인쇄 제외)

RGB로 작업후에 CMYK로 변환하였을 경우 차이가 심한 색상이 있고 별로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색상이 있습니다. 차이가 나타나는 색상이 CMYK의 혼합으로 표현할 수 없는 범위의 색상이며 모니터에서 표현되는 형광계열의 색상은 대부분 일반인쇄에서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
∗ 교정보기과정에서 모니터로 확인하는 색상은 실제인쇄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모니터마다 표현되는 색상이 다르고 RGB와 CMYK의 색상표현의 차이와 인쇄환경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아래 이미지의 경우 왼쪽은 RGB로 표현된 이미지이며 오른쪽은 CMYK로 표현된 이미지 입니다.
색상의 선명도를 이유로 RGB로 작업하고 색상변환없이 그대로 인쇄작업을 진행 할 경우 결과물은 절대 같은 색상으로 표현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장치마다 색상표현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니터, 잉크젯프린터, 레이저프린터, 옵셋 인쇄기, 디지탈 프린터기들의 색상표현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이 장치에서는 파란색으로 표현되는 색상이 다른 장치에서는 빨간색으로 표현되는 정도의 심한 차이는 아닙니다. 디자인에 별로 관심이 없으실 경우는 그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지만 전문적으로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아주 작은 차이도 민감하게 받아 들일수 있습니다. 모니터는 빛으로 색상을 표현하며 위에 열거한 장치들은 그외 잉크,토너등으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잉크라고 표현하지만 장치마다 잉크를 생산하는 원재료는 다르므로 결과물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가장좋은 방법은 색상표현의 차이를 이해하고 경험하는 방법말고는 없습니다.

인쇄방식

- 색상차이와 함께 자주 발생하는 오해가 합판과 독판의 인쇄방식 차이입니다.

합판은 불특정 다수의 의뢰물들을 같은 재질과 인쇄면(단면, 양면)으로 분류하여 동일한 제작방식을 가지는 인쇄물들을 모아서 한꺼번에 인쇄하는 방식(하단 이미지 A 참조)이며 반면에 독판은 특정한 의뢰물에 대하여 단일 품목으로 인쇄하는 방식(하단 이미지 B 참조)입니다.
합판은 시간, 인쇄비의 절감에 대한 장점을 가지나 불특정 다수의 의뢰물을 함께 인쇄하기 때문에 인쇄시마다 내용물의 조합이 변경되므로 의뢰인의 입장에서 매번 같은 인쇄물을 의뢰하신다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결과물의 색상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독판은 매번 거의 동일한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으나 시간, 인쇄비에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출력, 인쇄, 재단, 제본 과정에 따라 각각 교정을 보아야 하며 교정은 인쇄소 또는 각 과정에 따른 업체와 협의하여 특정시간에 의뢰인과 함께 작업이 진행됩니다. 고객의 의뢰물에 한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쇄비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당사의 기본 인쇄방식은 합판으로 진행됩니다.

합판은 각각의 주문별로 인쇄가 이루어지지 않고 동일 옵션을 가지는 주문들이 하나의 인쇄판에 공동으로 않혀져서 한꺼번에 인쇄가 되므로 판의 특성에 맞추어 인쇄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판의 상황에 맞추어 C,M,Y,K의 농도를 조절하므로 같은 파일이라 할지라도 판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색상오차가 발생하며 때로 같은 파일이라 할지라도 매수, 건수에 따라 서로 다른 판에 적용된다면 경우 100% 동일한 출력물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인쇄판의 전체명암에 따라 결과물은 어두워지거나 밝아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밝은 색상값(5%미만)을 주거나 너무 어두운 색상값(CMYK수치의 합이 300%를 넘을 경우)을 줄경우 색상이 누락되거나 뭉쳐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지탈 주문을 제외한 모든 인쇄는 옵셋으로 이루어 집니다.
아래와 같이 독판형식으로 제작된다 하더라도 위치에 따라 민감하게 색상이 조절될 수 없으므로 A와 같이 판이 생성되어 제품이 제작된다 하더라도 B와 같이 뒤섞어 놓을 경우 마치 모든 색상이 다르게 인쇄된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이는 제작방식상 어쩔수 없이 발생되는 현상이므로 재작업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빨간색 박스의 회색명함은 파란박스의 앞면은 검고 뒷면은 흰색명함의 영향으로 앞, 뒷면의 색상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검은바탕 옆의 회색은 더 짙게 제작됩니다. 제작과정에서 임의로 설정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색상규정의 10% 이내의 오차에 해당될 경우 정상적인 인쇄입니다. 재작업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특별한 분위기를 위하여 명암대비가 적은 어두운 이미지를 제작하실 경우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밝게 표현되는 부분과 가장 어둡게 표현되는 부분의 차이가 10%보다 적을 경우 묻혀 버릴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예시(주위에 어두운 인쇄물과 함께 제작될 경우)와 겹치는 경우 묻혀버리는 현상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작업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망점 인쇄

옵셋은 잉크를 망점이라는 점의 형태로 인쇄되는 방식이므로 인쇄물을 누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아주 크게 확대해서 확인해보면 점으로 표현됩니다. 때문에 가는 선에 100%이하의 농도로 작업을 할 경우 결과물은 점선 또는 연속된 사선의 형식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망점에 대해서 자세히보기


- 디지탈 인쇄

디지탈은 주로 레이저 프린터와 같은 토너 형식의 인쇄방법이지만 예외적으로 인디고 프린터는 옵셋과 같이 잉크분사방식으로 제품이 생산됩니다.

해상도 (Resolution)

- 모니터 또는 인쇄에서 출력결과물의 정밀도를 나타냅니다.

- 모니터는 1인치당 몇개의 픽셀을 사용할 것인지(pixel / inch, pixels per inch) 인쇄는 1인치당 몇개의 망점을 사용할 것인지(dot / inch, dots per inch)를 의미합니다
이론상 픽셀 또는 도트의 수가 많을 수록 고해상도의 정밀한 표현을 할 수 있지만 일반 모니터에서나 일반 인쇄에서는 표현의 한계가 있으므로 수치가 높다고 반드시 높은 품질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해상도가 어느정도(인쇄 표준 300dpi) 이상되면 품질의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현재 모니터의 픽셀과 인쇄의 망점은 표현에 한계가 있고 해상도가 너무 높을 경우 작업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적정한 해상도를 맞추어 작업하시는 것이 보다 바랍직합니다.
∗ 시안용 파일을 제작하실 경우 72dpi로 작업하시고 실제 인쇄에 적용할 경우 300dpi로 작업을 권장합니다.

뒷묻음현상

- 비코팅 제품일 경우 제품 전체에 색상이 인쇄되며 색상농도가 높을 수록 많이 발생됩니다.
  • 색상의 농도는 C,M,Y,K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 일반명함의 비코팅일 경우 그 현상이 두드러 질 수 있습니다.
  • 배경의 색상농도가 높을 수록 발생확률은 높아집니다.
  • 색상의 농도가 높으면 망점의 크기가 커지므로 잉크의 양이 많아진다는 뜻이며 합판의 특성상 건조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없으므로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단이 이루어 지게되어 재단칼의 압력으로 인하여 앞,뒷면이 서로 영향을 받게 되는 현상입니다.

모니터와 잉크젯 프린터 그리고 옵셋인쇄

  • "색상표현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에서도 언급되었지만 사무실 또는 개인 PC에서 보여지는 모니터의 색상과 사무용 프린터에서 출력된 내용물, 그리고 옵셋기계를 통하여 출력된 인쇄 결과물은 일치 할 수 없습니다.

회사명 : 더원 (The One) Co.     사업자등록번호 : 218-28-00473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7-서울중구-1075 호

주소 : (04549)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16길 5-1(을지로3가, 경흥빌딩) 402호    대표 : 전상범

TEL : 02-2268-5848    호스팅업체 : 가비아(주) 사업자정보확인

접수시간 : 09:00 ~ 18:00 (공휴일, 주말 제외)

E-mail : theone201706@gmail.com
* 메일을 이용한 주문은 받지 않습니다. 상담만 가능합니다. (주문은 상품주문 메뉴를 이용해 주세요.)

COPYLIGHT 2017 vitalprinting.co.kr ALL RIGHT RESERVED.

인증마크